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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6월 10일 월요일

게임 디자이너 포트폴리오 만들기 - (1) 포트폴리오를 왜 만들게 되었나.






게임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만들겠다 생각하고 거의 1년이 지났다.
논문과 졸업 기타 프로젝트로 인해 미뤄졌지만 사실 방향성을 잡지 못했다는 게 제일 큰 요인이었다.

하지만 운이 좋게 추천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현재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중이다. (아직도...)

그런데 미국 회사에 보낼 게임 디자이너 포트폴리오라는 게 내 생각과 많이 다르다는 걸 깨닫게 되면서 포트폴리오용으로 사용할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보다, 내가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삽질하는 과정을 기록해볼까 한다.

내가 친구에게

누가 미국에 보낼 게임 디자이너용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드는지 A~Z까지 써놓았으면 좋겠어. 그 것도 '한글로!'
라고 절실하게 말해놓고선, 그 걸 내가 하면 되겠구나 싶었다.
그러니 이 곳은 내 삽질과 깨달음을 기록하는 장소가 될 것이다.
이거 기록할 시간에 포트폴리오나 한 장 더하지 그랬냐는 타박도 어디선가 들려온다.
하지만 쓸만한 기록이 쌓여있는 블로그라는 건 재산이기에, 내 재산 하나 만든다치고 적어볼려고 한다.


(페이블3 제작에 참여했다고 자랑했던 Rick Martinez 과 그 당시 페이블의 저력을 몰랐던 나) 


내가 우선 1순위의 목표를 두고 있는 곳은 Microsoft game studio.
직접 방문도 해봤고, 인터뷰 맛도 본 곳이다.
Microsoft에서 주최하는 이매진컵에서 받은 상도 있기 때문에 유리할 것이라는 생각도 했다.
회사에 방문했을때, 분위기가 무척 마음에 들었기도 하고. (그런데 사진을 못 찍었다는 것이 함정!)

일단 내가 어떤 직군에 맞는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알기 위해 해당 회사의 직군 설명 페이지를 읽어보았다. (영어다. 미국에서 일할려면 영어로 된 홈페이지 정도는 징그러워도 참고 읽어줘야한다.)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디자인 직군 설명 및 지원 페이지

Designer

Game designers are the lifeblood of every new production. You work with developers and other designers to generate, implement and balance the gameplay features around which the game is constructed. Your ideas and concepts are what bind the emotional connection between the game and its players.
As a designer on our game development team, your ability to overcome abstract problems will be put to the test as you pioneer new models of game worlds. You look beyond existing technologies and continuously design new methods for players to interact with a digital world. Whether your ideas are integrated as core concepts of the gameplay or you fine-tune existing concepts, your creativity anchors each production.
Qualifications:
  • Pursuing a B.A. in Game Design or equivalent degree strongly preferred
  • A strong portfolio that demonstrates understanding of design fundamentals, techniques, storytelling, and game designs
  • Strong knowledge of creation tools such as Unreal, Unity, Sketchup, and/or XNA
  • Dedication to teamwork and meeting deadlines, while learning new skills, tools and production methods, and communicating project vision to team members
If you are looking for a Software Development Engineer (SDE) or Software Development Engineer in Test (SDET) role in Microsoft Studios, we have those too! Please apply for a Software Development position.


여기서 나는 아티스트보다 게임 디자이너쪽이 더 맞는 직군이라 생각되어서 게임 디자이너를 지원하면 되겠구나 생각했다.
만약 외국계 회사를 지원할 생각을 하고 있다면 (본사를) 일단 직군 설명을 습득하는게 기본적인 시작인 것 같다.

그런데 대체 어떤 식으로 게임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하는걸까?
내가 게임 디자이너에 적합한 인물이라는 것을 어떻게 어필해야할까?

당면 과제로 다가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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